• 장애인화장실
  • 엘리베이터
  • 장애인전용주차장
  • 휠체어리프트
  • 휠체어대여소
  • 이용가능시설
  • 경사로
  • 관광안내소
  • 숙박시설
  • 음식점
  • 입식테이블
  • 장애인객실
철도(기차)
대구철도
  • 홈페이지 : www.letskorail.com(레츠 코레일) 레츠 코레일
    홈페이지에서 승차권 예약 및 각종 철도정보를 제공
    받을 수 있다. 승차권 예약 뿐만 아니라 각종 관광
    열차, 기차여행 패키지, 내일로/여행패스, 레일티켓,
    숙박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.

  • 대구에는 대구역, 동대구역 2개의 철도역이 있다.

  • 대구역(일반철도) : 053)940-2316

  • 동대구역(KTX역, 일반철도) : 053)-940-2227
KTX 교통약자 배려서비스
  • 맞춤형 우대예약서비스 (원콜서비스)
    경로고객 및 장애인 등 인터넷 예약이 어려운 고객을 위한 우대예약서비스입니다.
  • 대상고객
    만 65세 이상의 경로고객, 1~3급 장애인, 상이등급이 있는 국가유공자
  • 가입방법
    역에 대상자 자격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, 복지카드, 유공자증을 제시하고 서비스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
  • 신청방법
    역 방문 → 대상자 확인 (주민등록증, 복지카드, 국가유공자 등) → 신청서 작성 및 제출 → 개인정보 입력 및 활용 동의 → 결제 신용카드 정보 등록(원하는 경우)
    기존 우대서비스 대상자는 추가등록 없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.
  • 제공서비스
    철도고객센터(☎1544-7788, 1544-8545)로 전화시 상담원 우선 연결
    승차권 대금 결제기한을 열차출발 20분전까지 유보
    원콜(One- Call) : 전화상으로 결제․발권 (전화 예약후 역에서 발권하는 불편 개선)
    [원콜(One-Call) 서비스란?]
    맞춤형 우대서비스 대상자가 철도고객센터에서 전화 예약 후 역에서 대기 후 승차권을 구매하여하는 불편함을 개선하고, 보다 쉽고 편리하게 열차 이용이 가능하도록 전화상으로 결제․발권이 가능한 원스톱 예약․발권 서비스를 개발
    대상 고객이 결제․발권까지 원하는 경우
    - 일반휴대폰/ 코레일톡 미설치자 : ‘승차권 대용문자’ 발권
    - 코레일톡 설치자(스마트폰) : 승차권 대용문자 + 스마트폰 티켓 혼용 발권
    ◆ 승차권 대용문자 : 승차권 대신 사용이 가능하도록 휴대폰으로 전송하는 문자메시지
    ☞ 열차내에서는 승차권에 표시된 대상자 이름과 승무원 단말기에 표시된 이름과 신분증을 같이 확인하여 유효한 승차권 여부 및 대상자임을 확인
    ※ 1회 예약 및 발권 가능 매수는 2매 입니다.
    우대서비스 대상자에게도 ‘KTX365할인’ 동일하게 제공
  • KTX 365할인 이란?
    KTX 365할인 : 출발 2일 전까지 인터넷을 이용하여 스마트폰티켓, 홈티켓, SMS티켓으로 승차권을 구매자에게 열차별 승차율에 따라 기준운임을 최대 15%까지 할인(승차일자 기준 ‘15.1.1일부터 시행)
    [KTX 365할인의 적용기준]
    고객센터 전화 예약 후 출발일 2일 이전에 결제 및 발권을 하면 KTX 365 할인이 유지됩니다.
  • 주의사항
    승차권 전화예약 후 결제기한 3회 초과로 자동 취소시 6개월간 서비스 제한
    ☞ 1.1일/ 7.1일 기준으로 반기별 예약부도 실적이 3회 이상인 경우 다음 산정일까지 우대
  • 서비스 제한
    ※ 원콜(One-Call) 서비스를 이용한 전화발권 방법
    [전화 결제 ․ 발권 방법]
    ① 철도고객센터 전화(1544-7788) → ② 상담원 자동․우선연결 → ③대상자 유형에 따라 예약 안내 → ④ 승차권 예약(상담원) → ⑤ 사전등록된 신용카드 정보로 결제(ARS) → ⑥ 고객의 선택에 따라 상담원 안내에 맞춰 승차권 대용문자 단독 발권 또는 승차권 대용문자 + 스마트폰티켓 혼용발권 선택 → ⑦ 발권완료 (☞ 고객의 휴대폰으로 승차권과 동일하게 대용으로 사용이 가능한 문자 전송)
    코레일톡 사용가능 여부에 따라 ‘승차권 대용문자’ or ‘승차권 대용문자’+‘스마트폰티켓’ 선택
    휴대폰을 이용한 승차권 발권을 원하지 않는 경우 전화예약 후 역창구 발권만 가능
    열차 내에서는 승차권 대용 문자의 운송정보와 승객의 신분증, 승무원 이동단말기 정보를 동시에 확인하여 정당한 이용 대상자임을 확인 (대상자 외 타인 이용 적발시, 무임승차 적용)
  • 장애인·노약자 우선창구
    경로 또는 장애인 등 몸이 불편한 고객은 역내 별도로 마련된 매표 창구에서 편리하게 승차권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.
  • 장애인·노약자 도우미
   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, 노약자, 임산부 등을 위해 열차를 타고 내리실 때 불편함이 없도록 직원이 안내해드립니다.
  • 대상고객
    보호자 없이 열차를 이용하는 휠체어 이용고객, 시각장애인 등 이동에 불편이 있는 고객
  • 휠체어석 운영
    휠체어석 운영
    구분 전동휠체어이용석 휠체어지정석
    KTX 2호차 1A, 1C 2호차 2A, 2B, 2C
    KTX-산천 1호차 12A, 12D 1호차 11A, 11C ,11D
    ITX-청춘 3호차 1A 3호차 1D, 2A, 2D, 3A
    ITX-새마을 4호차 13A, 14D 4호차 12A, 13D
    누리로 2호차 1D, 2D 2호차 1A, 2A, 3A, 3B, 3D
    무궁화호 3호차 67, 68 3호차 65, 66
    * 전동휠체어이용석은 별도의 좌석없이 객차 바닥고정쇠에 전동휠체어를 고정함
    * 새마을호, 통근열차는 전동휠체어이용석, 휄체어지정석 없음
  • 국가유공자 무임
    유공자(독립유공자와 상이등급 1~2등급은 보호자 1명 포함) : 6회까지 무임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, 6회 초과시부터는 운임의 50%를 할인하여 드립니다.
    보훈번호, 비밀번호,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본인여부를 확인 후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.
    국가유공자 무임/할인을 적용한 승차권은 당해연도 12월 31일 승차일까지만 가능합니다.
출처- 코레일 홈페이지